학회장 인사

존경하는 대한환경공학회 회원 여러분

2020년 경자년 새해를 시작으로 22대 회장직을 맡아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 학회는 환경분야의 대표학회로서 환경공학의 학문적 가치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우리 학회의 높아진 위상은 역대 회장단과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의 결과라 생각하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다져놓으신 학술적 기반과 성과가 있기에 제가 용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회장직을 수행해 나갈 수 있다는 믿음이 생깁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정보혁명시대에 다양한 환경이슈들이 우리 앞에 놓여있습니다. 기후변화, 미세먼지, 미량독성오염물질, 플라스틱 등 환경문제와 더불어 통합물관리체제, 친환경적 에너지정책 등의 많은 국가적 이슈에 대하여 그 어느 때보다 학회의 적극적 역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우리 학회가 현안이 되는 환경이슈에 대한 학술적 대안 도출의 장이 되도록 하며, 내부적으로는 후속세대의 회원참여확대, 학회 위상의 지속적 제고, 재무안정화 등 학회의 발전을 도모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제 임기동안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일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술단체로서 전문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학회의 기본 설립목적은 환경분야 전문가들에게 학술적 교류의 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학술적 가치추구“라는 하나의 목적으로 만나는 회원들의 아름다운 모임이 학회 내에서의 즐거움으로 승화될 수 있는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가그룹 학술대회에서는 발표되는 논문의 수준을 강화하여 심도있는 토론이 되도록 하며, 국제 및 국내 정기학술대회에서는 환경공학 전반의 분야에 대하여 후속세대를 포함한 국내외 연구자들의 자유로운 발표와 토론이 가능하도록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다양한 환경이슈에 대한 국공립기관 및 산업체에서의 발표 및 논의의 장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회원들에게 다양한 환경정보를 전달함과 동시에 학회의 홍보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다양한 경로를 통한 정보의 교류가 활성화되는 추세에 맞추어 많은 학술연구개발 및 응용에 대한 학술지 정보와 더불어 회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기존 학회매체의 확장을 통하여 단계별로 한걸음씩 학회를 홍보하며 종합 정보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은 바람은 우리 학회 여러 회원님들의 지원과 노력이 있어야 실현 가능한 일입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거듭 부탁드립니다. 급변하는 미래에 저희 학회가 아름다운 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환경공학회 22대 회장 고 석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