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회원과 함께, 빛나는 대한환경공학회

사단법인 대한환경공학회 25대 회장 맹승규
사단법인 대한환경공학회
25대 회장 맹 승 규
존경하는 대한환경공학회 회원 여러분!
우리학회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안녕하세요. 대한환경공학회 25대 회장 맹승규입니다.

우리 대한환경공학회는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역대 회장님 및 이사님들의 헌신적인 기여를 바탕으로 1978년 창립 이후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재임기간동안 우리학회가 한층 더 발전하여 국내 환경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새로운 변화와 도전에 적응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학회는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환경분야 전문가 그룹으로서 약 12,000명의 회원들이 기후 및 에너지 위기, 탄소중립, 디지털 변환, 순환경제, 생물다양성, 미량오염물질 등 대내·외적 환경정책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회원여러분들의 헌신적인 성원을 바탕으로 학회 및 환경공학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임기 동안 다음과 같은 성과목표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1. 세대와 소속을 아우르는 소통형 학회

과거-현재-미래 세대의 소통, 지-산-학-연의 소통, 환경분야 타 학회와의 소통, 국내-국외 연구자들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종합연구회(포럼, 세미나, 간담회 등)를 개최하여 학술적 전문성을 확장하고 사회적 통합성을 견고히 다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 환경공학의 위기 회복을 위한 도약형 학회

학령인구 감소와 환경공학 교육 경쟁력 약화에 직면한 환경공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지-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환경공학 미래인재 양성 TF팀”을 구성하겠습니다. TF팀의 체계적인 운영체계를 마련하고 환경공학의 지속 가능한 향후 50년 미래전략을 제시하겠습니다.

3. 지역과 함께하는 글로컬형 학회

전국의 각 지회가 중앙과 공동으로 성장하고 지역 환경산업의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회 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정기적인 지회장 회의를 개최하고 지회간 교류 및 협력을 촉진하며 지회의 지원예산을 전폭적으로 확대 편성함으로써 지역과 중앙이 통합하여 나아갈 수 있는 글로컬 학회를 만들겠습니다.

4.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미래형 학회

창립 50주년을 넘어 향후 100년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KSEE 2050 특별위원회”를 설립하겠습니다. 학회의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고 대한민국 환경 기술과 정책을 선도하여 학회 위상을 견고하게 다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회원님들의 건강과 학문적 발전을 기원하며, 우리학회가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제25대 임원진들 역시 학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